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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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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쿠나주주(24.07.05)
5일 전

야놀자ㆍ카카오엔터ㆍSK온... 나스닥 노리는 IPO 대어들

2021년 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 이후 불거졌던 '쿠팡발 엑소더스' 우려가 네이버웹툰의 모기업인 웹툰엔터테인먼트의 나스닥 상장으로 재점화하는 모습이다. 쿠팡과 웹툰엔터테인먼트의 성공 사례를 목격한 국내 기업들이 연이어 한국 증권시장을 이탈할 수 있어서다. 우리 기업이 더 큰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대어급' IPO(기업공개) 매물들이 연이어 해외 증시로 발길을 돌리게 되면 국내 자본시장의 활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미 시장에서는 야놀자와 셀트리온홀딩스, 두나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K온 등이 나스닥 상장 다음 타자로 언급되고 있다. 뉴욕행 택하는 다양한 이유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상장 첫날인 지난 6월 27일(현지시간) 공모가 대비 9.5% 높은 23달러에 거래를 마치며 미국 뉴욕증시에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첫 거래일 종가 기준 기업가치는 약 4조원이다. 특히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상장 전날 공모가격이 희망범위인 주당 18~21달러의 최상단인 21달러로 결정되면서 현지 기관투자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증명했는데, 시장에서는 웹툰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상장을 택했다면 이처럼 높은 몸값을 인정받지 못했거나 상장 자체가 어려웠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매 분기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만 해도 3636만달러의 영업적자를 내다가 상장을 앞두고 비용 통제와 수익 극대화에 힘써 올해 1분기 영업이익 1419만달러로 겨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에 대해 유효상 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은 "국내와 해외 증시는 상장 심사 기준이 다르다. 미국은 미래가치에 훨씬 가중치를 두는 반면, 우리나라는 재무건전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본다. 적자가 크면 위험하다고 보기 때문에 쿠팡만 하더라도 국내 상장을 추진했으면 어려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네이버웹툰(웹툰엔터테인먼트) 역시 적자가 커서 국내에서는 상장 여부가 불투명하고, 특례상장 요건을 통과하더라도 재무제표상에서 실적이 좋지 않으면 밸류에이션(기업가치 평가)이 높지 않았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쿠팡과 네이버웹툰의 미국 상장은) 그들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 빅마켓에서 받아줄 만한 미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평가는 좋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미래 성장 가치를 내세울 수밖에 없는 스타트업이나 신산업 분야 영위기업은 국내 상장의 선택지가 없거나, 미국 상장을 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이는 시장의 규모와 연륜, 체력의 차이 때문이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미국 증시는 미래가치 평가능력은 물론, 상장 기업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이나 견딜 수 있는 체력이 갖춰져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국내 증시에서는 작은 규모의 기업이라도 상장 후 문제가 발생하거나 퇴출될 경우 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크다. 더욱이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기업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올라가 글로벌 사업 전개에 유리하다. 전 세계 자금이 몰리는 시장인데다 오는 11월 미 대선까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거액의 자금 유치 역시 한국 시장보다 쉽다. 김남선 네이버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네이버웹툰이 미국 시장에 상장함으로써 브랜딩 효과와 인지도, 할리우드 제작사와의 협력 등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의 유 원장도 "비즈니스 자체가 해외에서 벌어지고,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경우 주 무대에 나가서 상장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현대차 인도법인이 인도 증시에 상장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며 "네이버웹툰은 해외 매출 비중이 높고, 야놀자도 해외 매출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실효성 없는 '밸류업' 시도, 이번엔 다를까 "우리 회사가 미국 증시에 상장했으면 지금처럼 변동성이 심한 장을 타지는 않았을 거다. 거래소의 설득이 있었다 하더라도 왜 국내 상장을 결정했는지 의문이다. 유인책이 없으니 정부를 통해 압박하지 않았나 싶다."(대기업 계열사 고위관계자) "윗선에 눈치를 보는 사람이 많다면 몰라도, 기업의 의사결정권자가 합리적이라면 대체적으로 국내 상장보다는 해외 상장을 택해 더 많은 자금을 더 편하게 조달하고 싶을 거다. 자본시장은 시장자율이 기본 원칙인데, 국내 상장을 강요할 수는 없지 않나."(국내 대형증권사 관계자) "몇 해 전 모 기업이 코스피에 상장하기 전 나스닥 상장설이 돌아 거래소 담당자들이 문턱이 닳도록 찾아가 설득했다."(금융당국 관계자) 이들의 말에는 공통적으로 국내 증시의 매력도가 현저히 낮다는 뼈아픈 인식이 담겼다. 한국 증시의 매력도 하락은 사실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쿠팡의 뉴욕행 직후인 2021년 4월 손병두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네이버웹툰, 마켓컬리, 두나무 등을 대표적 유니콘으로 꼽으며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 글로벌 거래소와 직접 경쟁하는 현재 상황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다. 이들을 우리 시장에 붙잡아 둬야 하는 어려운 과제가 떨어졌다"고 언급한 바 있다. 같은 해 6월에는 거래소가 국내 유니콘 기업 6개사 CEO들이 참여한 '비상장 K-유니콘 CEO 간담회'를 열었지만, 참석한 기업들은 거래소에 참여 기업 명단을 밝히지 말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기업들이 한국 증시를 등지고 뉴욕행을 택하는 근본적 원인은 국내 증시의 고질적인 저평가 상태, '코리아 디스카운트'다. 정부가 올해 초부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렇다 할 효과를 보지 못했다. 오히려 지난 5월 금융당국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의 공시 부담만 키웠다는 불만이 나왔다. 금융당국은 지배구조 개선안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연간 1회 자율적으로 공시하도록 권고했는데, 밸류업 공시가 시행된 지 두 달째 접어들지만 지난 7월 3일 기준 밸류업 공시를 한 회사는 9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실제 공시를 한 곳은 3곳, 나머지 6곳은 향후 공시 계획을 발표한 예고 공시다. 다만 정부가 최근 발표한 세제지원 방안은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는다. 정부는 지난 7월 3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역동경제 로드맵'을 통해 밸류업 프로그램을 뒷받침할 세제 지원안을 공개했다. 밸류업 공시 기업이 배당과 자사주 소각 등을 통해 주주에게 환원하면 기업에 법인세와 배당소득세를 줄여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부 교수는 "금융과세를 완화하고, 기업에 세제지원과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잘한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사주 소각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기업들, 특히 대주주들은 자사주 소각을 꺼리겠지만, 이를 통해 밸류업이 확실하게 이뤄진다면 새로 진입하는 기업들은 수혜를 받고, 나갈 기업들을 다시 붙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다정 기자 yeopo@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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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다같이놀자
5일 전
부디이번주나 다음주 좋은소식을!!
주주인증
러브진주주(24.07.04)
5일 전
comming soon 기대해보죠~